반응형












저는 고등학교 다닐 때 합창반을 잠깐 했었습니다.


학교 축제때 부르기 위하여 몇 날 며칠을 연습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그래서 그런지 이곡을 들을 때마다 그때로 되돌아가는 느낌이 듭니다.


고등학생이었던 그때 이 가사가 남다르게 다가왔습니다.


고향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본 일은 없었지만 누군가의 고향은 가슴 시리도록 소중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곡의 화성과 멜로디에서 느껴지는 느낌은 뭐라 말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언젠가 이곡을 피아노곡으로 만들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은 늘 했었습니다.


오늘 제가 피아노곡으로 만든 곡은 "고향의 노래" (이수인 작사/곡)입니다.


가사를 적어보면 이렇습니다.




1. 국화꽃 져버린 겨울 뜨락에


창 열면 하얗게 뭇서리 내리고


나래 푸른 기러기는 북녘을 날아간다


아 이제는 한적한 빈들에 서보라


고향집 눈속에선 꽃등불이 타겠네


고향집 눈속에서 꽃등불이 타겠네



2. 달 가고 해 가면 별은 멀어도


산골짝 깊은 골 초가 마을에


봄이 오면 가지마다 봄 잔치 흥겨우리


아 이제는 손모아 눈을 감으라


고향집 싸리울엔 함박눈이 쌓이네


고향집 싸리울엔 함박눈이 쌓이네




제가 다녔던 고등학교는 남자 고등학교였기 때문에 남자로 이루어진 합창단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 개인적으로 이곡은 남성 합창단에 참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기회가 되면 한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피아노로 연주하실 때에는 노래하듯이 물흐르듯이 연주하시면 되겠습니다.


셋잇단음표가 나올 때는 조금 격정적으로 곡의 강약을 유의하여 연습하시면 좋겠네요.


- SkyPiano








고향의 노래 (piano by SkyPiano)











고향의 노래 (악보)











고향의 노래 (피아노악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