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랜만에 체르니 연습곡을 업로드하네요.


"체르니 40번 NO. 11" 입니다.


피아노연습곡에서 체르니는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그 이유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것 같더군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체르니 연습곡의 장점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작품성입니다.


단지 손가락이 잘 돌아가기 위한 연습곡이라면 "하농"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체르니 연습곡은 그 하나하나가 작품입니다.


체르니 연습곡을 치다보면 체르니의 음악성이 연습곡 하나하나에 고스란히 녹아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연습을 하면 할 수록 피아노의 기교 뿐만 아니라 음악적 이해도 높아지니까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실력이 향상되는 기적을 맛보게 됩니다.


대부분 "체르니100 ---> 체르니 30번 ---> 체르니 40번 ---> 체르니 50번"의 순서대로 연습을 하게 되는데 연습할 때는 잘 모르지만 단계가 높아질수록 자신도 모르게 피아노의 연주실력이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연습할 때는 지루할지 모르지만 체르니 50번을 쉽게 연주할 정도가 되면 "소나타" 같은 어려운 곡들도 서서히 눈에 들어온다는 사실입니다(경험해본 분들만 이해하실 겁니다)


체르니가 길러낸 연주자들 또한 음악사에 길이 남을 기라성 같은 인물들이라는 사실 또한 체르니 연습곡의 가치를 증명합니다.



이곡 제11번을  연습하실 때는 특히 손가락의 힘을 분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가락 힘이 균형을 맞추어 분산된 3도를 칠 때 특정 음이 커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손가락과 손목의 유연함을 익히고 각각의 음들이 끊이 지지 않고 연결되도록 연습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타카도나 sf 같은 악상기호도 눈여겨 보시구요.


- SkyPiano








체르니 40번 No. 11 (Czerny 40 No. 11) piano & notation by SkyPiano











체르니 40번 No. 11 (Czerny 40 No. 11) 피아노악보









반응형

+ Recent posts